로딩중입니다

  • 웰키즈

  • 아토피
    피부센터

  • 웰키즈
    진료스케줄

  • 웰키즈
    카카오플친

  • 블로그

  • 유튜브

  • 아토피
    홈페이지

  • 언어치료

  • 감각통합치료

  • 인지치료

  • 미술치료

언어치료

우리 아이 언어치료가 필요한가요?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하시는 내용인데요. 기다리면 좋아지겠지 하면서 기다리다 언어발달의 "황금시기"를 놓치고 방문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 No. 1

    의사소통 의도의 유무

    아이들은 발달순서대로 발달을 하게 됩니다. 이전 단계를 하지 않고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아이는 없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구어로 의사를 표현하기전에 나타나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먼저 아이의 눈맞춤이 원활한지, 구어로 표현하지 못하더라도 제스처로 주고받기가 되는지, 사물을 요구하거나 행동을 요구할 수 있는지, 대답하기, 거절하기 등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일, 아이가 의사소통 의도가 전혀 없거나, 아이와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는다면 센터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에게 상담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No. 2

    언어발달 속도

    아이들은 하루에도 여러 개의 단어를 습득하기 때문에 몇 달 안에 아이의 언어 발달 속도가 어떤지 매 주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는지, 아이가 엄마가 제시하는 언어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 No. 3

    사회성, 이해능력, 인지능력의 적절한 발달

    아이의 말이 느리다는 것은 단순히 표현하는 능력만 느린 것으로 이해능력은 또래와 같은 정상범위 내에 속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이해는 다 하는데 표현이 안돼요"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막상 검사해보면 또래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들면, 24개월에는 간단한 2단계("물이랑 컵 가져와")의 지시 따르기가 가능하며, 36개월에는 간단한 3단계("방에 가서 옷이랑 모자 가져와 등")의 지시 따르기가 가능합니다. 만일 아이가 24개월이 넘었는데 대상영속성(물건이 보이지 않아도 거기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나 공동주목하기(한 가지 사물에 함꼐 집중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것)이 나타나지 않고, 아이가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표현도 늦는다면 센터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에게 상담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언어발달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대부분은 환경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언어발달문데는 아이 지능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는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요?

  • 영유아기

    • 뒤집기, 네발 기기, 서기 걷기 등이 늦어지는 경우
    • 감각자극에 대해서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
      (예 : 촉각이 민감한 경우 손을 사용하지 않으려 하거나 발로 지탱하려고 하지 않고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
  • 학령기

    • 침착하지 못하고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지속해서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 감정조절이 서투른 행동 특징을 보이는 경우
  • 학령전기

    • 움직임이 많거나 주의가 산만하고 시선을 잘 움직이지 않는 경우
    •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기 어려운 행동양상을 보이는 경우
    • 가위나 조작,색칠,그림그리기와 같은 미세한 운동이 늦어지는 경우
    • 점프를 하거나 달리거나 운동을 모방하는 등의 전체적인 큰 운동이 서투른 경우
    • 사회성이 미숙하여 규칙이나 정해진 것을 지키지 못하거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경우

인지치료

학령기 부모님의 자주하는 질문

"한글 공부를 시키는데 너무 힘들어해요"
"유치원/어린이집 활동들을 잘 따라가지 못해요"

한글을 알고 학교를 가야 할 텐데 싶어 직접 지도 해보고, 학습지도 해보고 여러 가지 도움이 될 활동을 찾아 봅니다.
이렇듯 준비하지 않고 한글을 바로 시작 하였을 때, 아이와 부모 모두 힘들게 됩니다.

  • 01

    시지각 능력시지각은 우리 아이들의 학습과 발달을 위해서 꼭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입니다.

  • 02

    시지각이란?외부환경으로부터, 자신의 신체로부터 오는 시각적 자극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행 경험으로 비추어 인식하고 변별하고 해석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 03

    시지각이 이루어지는 시기유치원때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만 3세~8세가 가장 결정적인 발달 시기)이때, 시지각 능력을 올바르게 키워주지 못하면 공간관계, 지각등에 어려움을 가지며 외부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행동도 서툴고 운동과 놀이에도 잘 적응하지 못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지적인 능력과는 무관하게 문자학습을 매우 곤란하게 만들어 그 결과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 못한다거나 학습이 부진하다든가 하는 학습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 04

    대표적인 시자각 증상글씨를 거꾸로 읽거나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읽어 나가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집중을 못하고 산만해지는 대표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 05

    시지각 능력우리 일상생활 활동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특히 초기 학습(읽기,쓰기,셈하기)성공에 필요한 선행 기능입니다.

 

웰키즈 아동발달센터의 훈련 프로그램

  • 시각-운동협응
  • 도형-배경 변별
  • 항상성 지각
  • 공각 위치 지각
  • 공간관계 지각

미술치료

미술 치료는 왜 받아야 하는거죠?

아동은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의사전달과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감각적으로 만족을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말과 글이 능숙하지 못한 시기이므로 자신을 표현하고 의사전달을 하는데 제한적일 수 밖에 없으며, 보호자 또한 받아들이고 알아듣기 힘든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자신을 표현 할 수 있고, 이를 알아 차릴 수 있는 수단이 바로 미술 치료입니다.

아동기의 부적절한 양육,왜곡된 교육 뿐만이 아니라 최근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화등으로 인한 가정안에서의 우리가 알아챌 수 없는 아이들의 심리적인 불안과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을 진단하고 예방하기 위해 미술치료는 필요하다고 요구됩니다.

미술치료와 미술교육의 차이점

미술치료 미술교육
아동의 주 호소 문제를 바탕으로 정서, 행동, 인지, 감각, 발달 등 치료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목적 지식, 기술전달, 학습 등 미적인 감각교육 목표
정서적 안정감, 즐거운과 흥미 향상, 욕구표현 및 해소, 집중력 향상, 개인의 문제행동 감소, 가정과 집단 활동 및 친구와 유대관계 형성에 적응력 향상 기대
효과
미적 학습 발달을 위한 반복적인 교육과 기술전달, 미적감각과 흥미가 있는 아동들에게는 성취감과 자신감 향상 미적 꿈 형성
아동의 행동적, 인지적, 감각적, 사회성에서 나오는 심리적 행동적 인지적 문제의 치료 목적 전문성 미적감각교육 증진 및 전문성을 학습하는 교육 목적
치료영역에 따라 조금씩 매체 사용법이 달라지고, 치료 방법도 달라짐(산만한 아동, 우울불안 아동, 충정적 아동 등에 따라 다름) 매체 학습발달이 주목적이므로 누구나 똑같은 매체로 학습 (크레파스, 색연필, 싸인펜, 물감 등)
즐거움과 흥미유발, 색감각 및 창의성 발달, 다양한 재료 사용, 인지능력발달, 학습 발달, 집중력 향상 등의 공통점이 있다.